-
주부습진 / 손습진의 증상과 치료웰빙 라이프 2023. 11. 28. 18:06반응형
습진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특히 일상 행동에 방해가 되는 경우 인내심을 시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합병증을 피하려면 이 널리 퍼진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 글에서는 손 습진, 주부습진, 예방 및 적절한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Image by Freepik
손습진이란
손습진을 유발하는 요인에 대해 알아두면 재발을 피하기가 훨씬 쉽습니다. 손습진의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요인을 있습니다.
- 손을 제대로 말리지 않고 물에 자주 노출하는 경우
- 겨울철에 손의 수분 부족
- 향수 과다 사용
- 로션이나 비누, 특히 향이 나는 비누의 잦은 사용
-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으로 인한 손 소독제 과다 사용
- 일반적으로 손 습진은 주로 청소, 설거지 및 기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손이 물에 자주 노출되기 때문에 주부들에게 흔한 질환입니다.
주부습진이란
주부 습진이란 청소나 빨래와 같은 집안을을 할 때 발생하는 손에 나타나는 흔한 피부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주부들의 사이에서 나타납니다. 습진은 피부를 자극하는 특정 화학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손에 영향을 미치는 자극성 접촉 피부염의 한 형태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급성 또는 만성일 수 있습니다. 징후와 증상은 화학 자극 물질과 직접 물리적으로 접촉하는 손의 피부 부위에 국환됩니다. 통증과 작열감을 나타내는 붉은 발진, 물집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주부습진 원인
주부습진은 가정주부들에서 흔히 관찰되는 흔한 종류의 접촉 피부염의 한 유형입니다. 이 상태는 일반적으로 손의 피부 외부 보호막을 자극하는 물질에 노출되어 피부가 손상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노출은 맨손으로 화학 물질, 약제를 취급, 만지거나 작업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출된 피부 표면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부습진 증상
주부 습진은 급성 또는 만성일 수 있습니다. 증상은 가벼울 수도 있고 심할 수도 있으며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습기가 있는 형태와 건조한 형태로 나누어집니다.
건조한 형태의 증상 - 가벼운 가려움
- 손/ 손가락의 색소 침착 증가
- 건조한 피부
- 손톱이 변형될 수 있음
- 양 손의 모든 손가락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때로는 엄지손가락이 덜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특히 만성 형태에서는 겨울에 상태가 악화될 수 있음
습기 있는 형태의 증상 - 부어오르는 가려운 발진
- 발진이 물집으로 형성될 수 있음
- 손 전체가 포함될 수 있음 - 손바닥, 손등, 손가락 모두
- 일 년 내내 나타날 수 있음
급성 형태는 자극물질/ 화학 물질과 직접 접촉할 때 즉시 나타날 수 있으며, 만성 형태는 몇 시간 또는 몇 일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부습진 치료
- 자극성 물질에 노출되거나 접촉하지 않기
- 하이드로코르티손이 함유된 가려움증 방지 일반의약품 크림을 바르면 통증과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경구용 약물 사용: 의사는 염증을 줄이기 위해 경구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처방하거나 지속적인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면역조절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 항진균제 또는 항생제 크림을 통한 이차 감염 치료
- 손의 감염 부위를 긁지 않기
- 시원한 물로 목욕하면 피부 진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순한 비누와 세제 사용
마무리
자극을 유발하는 물질을 식별하고 피하는 것이 주부습진의 위험을 가장 최소화할 수 있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알레르기 물질에 노출되면 즉시 물로 손을 씻고, 집안일을 할 때는 보호 장갑을 착용하는 등의 예방 조치가 필요합니다. 목욕이나 세탁 시에는 순한 세제를 선택하고, 항상 피부를 보호하는 크림이나 보습제를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이러한 예방 조치들은 피부 건강을 유지하고 특히 특정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부습진과 같은 피부 문제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신 한 분, 한 분께 감사드리며 " 성공하세요" 🙏🏻 기도로 감사를 대신합니다.
반응형'웰빙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섯의 효능:임산부에 미치는 영향/ 임신 중 피해야하는 버섯 (46) 2023.12.01 혈관염의 증상과 치료법 (72) 2023.11.29 정신 건강을 돌보기 위한 방법: 8가지 (51) 2023.11.27 포포과일/ 열매의 건강 효능 및 부작용 (46) 2023.11.25 두통: 머리 아픈데 효과적인 가정요법 (39) 2023.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