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프지 않는 치아를 위한 효과적인 5가지 치아 청결 방법웰빙 라이프 2023. 10. 26. 15:08반응형
6개월마다 예약한 정기 치과 검진 및 치석 제거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가정에서도 구강 건강을 지키고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간식 섭취를 줄이며 치과 질환을 유발하는 치석과 박테리아를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치과 보조 도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칫솔질과 치실 사용은 구강 위생에 가장 중요합니다. 올바른 칫솔질과 치실 사용은 구강 건강을 증진하고 당신의 미소를 빛나게 하며 심각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가정에서 치아를 청결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가지 치아 청결 방법
1. 오일 풀링(Oil Pulling)
오일 풀링은 치아와 입 주위를 오일을 이용해 치아와 잇몸을 세척하고 해독하는 것입니다. 오일 풀링의 원리는 오일이 입안의 지용성 독소를 흡수하여 제거한다는 것입니다. 오일 풀링은 민감성을 개선하고 치아를 밝게 하며 치석 형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만약 오일 풀링에 고품질 식용 오일 예를 들어, 코코넛 오일 또는 참기름을 사용하고 적절한 방법을 사용한다면 오일 풀링으로 인한 부작용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용 후 오일을 삼키면 입에서 채취한 박테리아와 독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을 삼키지 말고 사용 후 모두 뱉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드는 방법: 오일 1~2 테이블 스푼을 입에 넣어 앞뒤로 헹구어 입안을 움직입니다. 20분 후 뱉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입을 씻어냅니다. 입 안에 남아있는 잔여 오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양치질을 꼼꼼히 해야 합니다.
※ 치아에 아말감 충전물이 있는 경우 오일 풀링을 피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오일 풀링을 하면 충전물에서 일부 수은이 오일로 끌러나가게 되고, 이렇게 되면 수은이 함유된 오일을 20분 동안 입안에서 헹구게 되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이는 건강을 해를 끼칠 있으므로 아말감 충전물이 있는 사람은 오일 풀링을 피할 것을 당부합니다.
2. 화학 성분 없는 치약
우리는 매일 독소에 노출되어 있으며, 의식적으로 독소에 덜 노출될수록 좋습니다. 독성 화학물질이 없는 치약을 사용하는 것은 매일 독소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치석은 칫솔질과 치실 사용에 의해 제거되며 치약으로는 제거되지 않습니다. 기술적으로 치약은 필요하지 않으며 중요한 부분은 치석을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치약을 사용해야 한다면 화학 물질이 없는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3. 참깨 씹기
참깨는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고 치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천연 이빨 세정제입니다. 이 방법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참깨 한 줌을 집어 입에 넣고 잘게 씹어 주어야 합니다. 남는 칫솔을 가지고 참깨가 입안에 남아 있는 동안 이를 마른 칫솔로 닦아주십시오. 이것은 치아를 위한 바디 스크럽처럼 작용할 것입니다. 그런 다음 입안을 헹구고 정상적으로 칫솔질을 하십시오.
4. 베이킹 소다로 이빨 닦기
베이킹 소다로 이를 닦는 것은 미백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입을 알칼리화하여 입안의 일부 박테리아가 생성하는 산을 중화시켜 충치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베이킹 소다는 또한 치석 형성을 억제하여 잇몸 질환의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구내염과 관련된 치유 과정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에 약간의 베이킹 소다를 섞어 페이스트를 만들어 치약을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건강한 식단
설탕과 산성 음식 및 음료를 섭취하는 양을 제한하면 치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음식은 치석 생성을 촉진하므로 이러한 음식은 최소한으로 섭취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부드러운 치즈, 홈메이드 그릭 요거트, 아몬드 및 채소와 같은 식품은 비타민이 풍부하고 입안을 알칼리성으로 만들거나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치아의 피막을 보호하고 치아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론
위에서 언급한 방법외에도 가정에서 치아 관리를 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칫솔질, 식사 후 항상 물마시기, 약용 헹굼액 이용하기, 혀클리너 이용등 치과의사나 치과 위생사가 권장하는 기타 치과 보조용품을 사용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칫솔질 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구고 칫솔질을 할 수 없는 경우에라도 식사 후에는 입안을 헹구는 습관이 좋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치아를 청결하고 입안을 상쾌하게 유지한다면 당신은 평생 동안 미소를 지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신 한분, 한분께 감사드리며 " 성공하세요" 🙏🏻 기도로 감사를 대신합니다.
반응형'웰빙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렘수면 코어수면 깊은수면: 숙면을 취하는 팁 (5) 2023.10.29 내가 더 외롭다: 외로울 때 나를 강하게 하기 위한 조언 15가지 (1) 2023.10.28 할로윈: 마법의 약초 7가지 (8) 2023.10.24 방탄커피: 건강에 해로운 선택일까? (5) 2023.10.23 럼피스킨병: 우유를 섭취해도 안전한가요? (51) 2023.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