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스파탐: 인공감미료 사용의 건강상 위험/제로콜라 안전한가?웰빙 라이프 2024. 1. 21. 16:24반응형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나 설탕의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다이어트 음료, 제로 슈가 제품을 접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인공감미료을 첨가해서 단맛을 내는 제품이 비교적 건강을 해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안전하게 섭취했을 것입니다.
세계 보건기구는 인공감미료 아스파탐을 계속 섭취해도 체중이 줄지 않고 성인의 제2형 당뇨병, 심혈관 질환 및 사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밝혔으며 2023년 7월 14일 "가능한" 발암 물질 즉 암 유발 물질이 될 수 있다고 선언했습니다. 유엔 보건기구는 인공 감미료 또는 Non-nutritive Sweetener (NSS)를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하는 새로운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Image by wirestock on Freepik
Image by 8photo on Freepik
아스파탐이란
아스파탐은 뉴트라스위트 및 이퀄이라는 브랜드명으로 판매되고 있는 인공 감미료입니다. 모든 무설탕 제품에 아스파탐이 들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무설탕 제품에서 설탕 대신 아스파탐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스파탐은 음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포장 식품에 널리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스파탐은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만 최근 몇 년 동안 논란에 직면해 왔으며 장기간 섭취할 경우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부정적인 주장도 있습니다.
아스파탐의 성분:
아스파르트산과 페닐알닌- 두 성분 모두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아미노산으로 단백질의 "구성 요소"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파르트산은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면 페닐알라닌은 음식에서 섭취할 수 있는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아스파탐은 다음과 같이 표시된 제품에 널리 사용됩니다.
아스파탐은 무취의 분말로 흰색이며 설탕보다 약 200배 더 달콤합니다. 즉, 음식과 음료에 단맛을 내기 위해서는 아주 소량만으로도 단맛을 내기가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 다이어트
- 무설탕
- 저칼로리
아스파탐 함유 제품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무설탕 탄산음료
- 무설탕 아이스크림
- 저칼로리 과일 주수
- 무설탕 껌
- 저당 케첩
- 라이트 요거트
- 무설탕 에너지바
- 무설탕 샐러드 드레싱
- 무설탕 캔디
아스파탐의 부작용
일반적으로 대부분 사람들에게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사람들은 아스파탐 섭취로 인한 부작용이나 건강상의 위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아스파탐에 민감한 일부 사람들의 경우 - 두통, 현기증, 위장 장애
- 페닐알라닌(아스파탐의 아미노산) 섭취가 독성이 있는 유전 질환인 페닐케톤뇨증 환자의 경우 - 발작, 불안, 메스꺼움, 구토 또는 피부 궤양
- 일부 연구에 따르면 감미료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사람의 경우 - 체중과 허리둘레가 증가하고 심장병, 당뇨병, 뇌졸증 위험
- 암, 특히 림프종, 백혈병, 뇌종양의 위험 가능성 - 일부 동물 연구 및 역학 데이터에 따르면 그러나 이러한 연관성은 결정적인 것은 아니며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질병이 있거나 우려되는 사항이 있는 경우 아스파탐 및 인공감미료를 사용학기 전에 의사와 반드시 상담해야 합니다.
마무리
아스파탐을 사용할지 여부와 섭취량을 결정하는 것은 사용자의 몫일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스파탐을 사용하기 전에는 의사와 상담할 수 있으며 특히 질병이나 우려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스테비아, 몽크프루트, 꿀과 같은 천연 대체 감미료는 부작용이 적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만 이러한 감미료 역시도 너무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오늘 방문해 주신 한 분, 한 분께 감사드리며 " 당신의 블로그는 성공합니다 " 🙏🏻확언으로 감사를 대신합니다.
반응형'웰빙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의 종류와 치료법 (5) 2024.01.29 치매의 경고 징후와 예방법: 젊은층도 치매에 걸릴수 있다. (19) 2024.01.24 질병 불안 장애(건강 염려증): 원인/ 증상/ 치료법 (39) 2024.01.21 냉찜질과 온찜질: 통증에 따른 효과적인 요법 (51) 2024.01.17 데오드란트: 신체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 성분 이해/대안 (57) 2024.01.15